💡서포트봇을 만들 때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6단계를 모두 따라 가시면 서포트봇을 200%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서포트봇 구상하기서포트봇을 만들기에 앞서... 메시지 구성하기메시지 입력하기1. 회색의 메시지 박스를 클릭합니다. 2. 원하는 메세지를 채워 넣습니다. 3. 클릭을 유도하기 - 링크 버튼 만들기4. 고객의 이름을 불러주기 - 개인화 변수 활용하기5. 유튜브 영상을 자동 재생하기6. 상담원 연결 단계 만들기 버튼 만들기1. 버튼 추가를 클릭해 버튼을 생성해주세요.2. 만든 버튼을 클릭했을 때, 연결하고 싶은 단계를 설정해주세요. 3. 다른 단계에서 사용하던 버튼을 불러올 수 있어요. 운영 설정하기1. 고객들에게 보여질 봇 프로필을 선택해주세요. 2. 운영 시간을 선택해주세요.3. 비공개 모드로 운영하면 링크를 활용할 수 있어요. 페이지 타겟팅 하기정답오답 필터링 하기 서포트봇 구상하기서포트봇을 만들기에 앞서...서포트봇을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따라 만드는 방향이 달라질 수 있어요. 문의량과 용도에 따라 다른 서포트봇을 구상해 봅시다. 문의건이 많아 단순 반복 문의를 줄이고 싶은 경우 🚀단순 반복문의를 줄일 수 있는 서포트봇을 구상해봅시다.시작 단계에는 고객들이 많이 물어오는 운영 시간이나, 공지해야할 내용을 입력하는게 일반적이죠. 브랜딩에 도움이 되는 영상이나 멘트를 입력해주면 사람과 메시지를 주고받는 듯 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첫 단계에는 고객들이 자주 찾는 페이지나, 베스트 상품 페이지 등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페이지를 링크 버튼으로 추가해 두면 고객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요.단순 반복문의를 줄여야 한다면 첫번째 선택지는 고객들의 문의가 많은 순으로 배치해 보세요.상담원 연결이 너무 어렵다면 고객들이 불편할 수 있어요. 가능하다면 첫 단계에, 최대 2-3 단계 안에 상담원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배치해 주세요."상담원 연결" 대신 "퍼스널 쇼퍼와 상담" 또는 "전문가의 1:1 추천받기" 등 구매와 관련된 상담을 유도 할 수 있는 버튼은 단순 문의건도 구매로 바꿀 수 있는 마법! 문의가 적어 고객의 구매상담을 늘리고 싶은 경우 ⚡️고객의 상담을 유도해 구매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구매상담을 하고 싶은 서포트봇을 구성해야 합니다.잘 나가는 고객사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잠시 훔쳐볼까요?나에게 어울리는 제품을 찾아주는 항목을 배치, 물론 데싱디바는 문의량이 적지 않음에도 세일즈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이렇게 구성했어요.전문가와 상담 등 구매상담으로 최대한 유도하는 서포트봇고객이 필요로하는 정보는 충분히 제공하되, 단순히 정보를 얻고 떠나는 것이 아닌 구매로 전환될 수 있는 상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메시지 구성하기메시지 입력하기1. 회색의 메시지 박스를 클릭합니다.2. 원하는 메세지를 채워 넣습니다.3. 클릭을 유도하기 - 링크 버튼 만들기버튼텍스트에는 링크 버튼에 보여질 내용을 입력해주세요.링크 URL에는 이동시키고 싶은 페이지의 URL을 입력해주세요.Tip ! 💡💡링크 (URL) 란에 전화번호나 이메일을 입력해 클릭시 전화번호가 다이얼 되도록, 이메일 입력창이 켜지도록 할 수 있어요(전화는모바일 환경에서 가능해요). 전화는 tel:0212341234 형식, 이메일은 mailto:mia@channel.io 형식으로 입력해주세요.4. 고객의 이름을 불러주기 - 개인화 변수 활용하기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고객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입력해줄 수 있어요.name 데이터를 활용해보세요, 비회원인 경우에는 고객이라는 이름으로 부를 수 있도록 설정해보았어요.5. 유튜브 영상을 자동 재생하기브랜딩을 위해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이시라면 채널톡의 서포트봇에서 자동 재생 할 수 있어요.첨부하고 싶은 유튜브 영상의 링크만 복사 붙여넣기 해주세요! 자동으로 썸네일이 생성됩니다. 썸네일이 생성되고 나면 주소를 꼭 지워주세요!6. 상담원 연결 단계 만들기응답버튼 우측의 쓰레기통 버튼을 클릭해 응답버튼을 삭제해주면 액션 설정하기 버튼이 나온답니다. 여기에서 상담원 연결 또는 상담 종료 단계를 만드실 수 있어요. 상담원 연결시 미리 담당자와 참여자를 정할 수 있습니다. 버튼 만들기1. 버튼 추가를 클릭해 버튼을 생성해주세요.2. 만든 버튼을 클릭했을 때, 연결하고 싶은 단계를 설정해주세요.원하는 단계가 없다면 단계 추가하기를 눌러주세요. 버튼의 이름이 자동으로 적용되어 찾기 편리해요.3. 다른 단계에서 사용하던 버튼을 불러올 수 있어요.우측의 불러오기 버튼을 활용해 다른 단계에서 사용하는 버튼을 그대로 불러와보세요. 운영 설정하기1. 고객들에게 보여질 봇 프로필을 선택해주세요.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봇 프로필을 미리 만들어 두면 고객들에게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어요.2. 운영 시간을 선택해주세요.Tip! 운영시간과 운영시간이 아닐 때로 나누어 상담원 연결이 있는 버전, 없는 버전을 따로 구상할 수도 있어요.3. 비공개 모드로 운영하면 링크를 활용할 수 있어요.비공개로 운영하게 되면 홈페이지에는 노출되지 않아요. 비공개로 운영하는 서포트봇의 활용은 크게 두 가지 예요.1.링크를 활용해 고객에게 전달하기•문자 마케팅을 할 때 링크를 포함해서 보내면 고객들의 문의사항을 서포트봇으로 바로 풀어줄 수 있어요.•고객과 채팅 상담 중, 적합한 비공개 서포트봇의 링크를 보내줄 수 있어요.2.꿀팁! 마케팅 메시지에 연결에서 활용하기•마케팅 기능을 활용중이라면 일회성 메시지, 캠페인을 만들 때, 해당 메세지에 적합한 서포트봇을 연결해줄 수 있어요.•특별 이벤트나 특정 상품에 대한 안내, 광고별로 적합한 서포트봇을 구성해 연결하면 고객에게 딱 맞는 경험을 선사할 수 있어요!일회성 메시지와 캠페인을 제작할 때, 연결할 서포트봇을 설정해두면 고객이 챗봇을 시작했을 때, 메시지에 알맞은 서포트봇을 실행시킬 수 있어요. 페이지 타겟팅 하기페이지 타겟에서는 특정 페이지에서만 서포트봇을 띄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예요-!•홈화면에서는 A 서포트봇을 띄워야지!•신상품 페이지에서는 문의 유형이 조금 다르니까, B 서포트봇을 띄워야지!하실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장치예요~특정페이지에서 서포트봇을 띄우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1) 특정 페이지에서만을 선택해주세요①과 ②번의 차이점을 설명드릴게요-!만약 URL 주소에 desk 가 들어가지 않으면서, channel.io 가 들어갈 때만 서포트봇을 띄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정답•①은 아래 1번과 2번 URL 주소가 모두 충족되어야 서포트봇이 떠요오답•②은 아래 1번과 2번 URL 주소 중 하나라도 충족되면 서포트봇이 떠요☝기본 규칙 (특정 페이지 타겟할 때) URL + 다음을 포함 + 페이지 URL 입력 FAQ 왜 다음과 같음이 아닌 다음을 포함으로 선택해야 하나요?다음과 같음으로 설정할 경우 고객이 도착한 URL이내가 선택한 URL과 "완전히 일치" 해야만 서포트봇이 떠요.예를들어 URL + 다음과 일치 + channel.io로 설정했을 때•'channel.io'란 URL에서는 서포트봇이 뜨는데,•'channel.io/ ' 에서는 뜨지 않아요URL 끝에 슬래시('/')가 추가 되었기 때문이죠. 필터링 하기만약 특정한 고객만 선별해서 메시지를 띄우고 싶다면 필터링 기능을 이용하시면 돼요.(1) 미리 지정한 세그먼트값을 불러올 수 있어요(2) 직접 조건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많이 헷갈리시는,AND 조건과 OR 조건에 대한 차이점을 설명드릴게요-!아래 두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거예요AND 조건: 각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OR 조건: 각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해도 되는 경우한국 혹은 일본 둘 중 하나에만 해당되면 서포트봇을 띄우고 싶다면 반드시 OR조건으로 설정을 해주셔야해요!국가의 위치가 한국이면서 동시에 일본인 경우는 없으니, 이렇게 설정을 하면 서포트봇이 노출되지 않겠죠?한국 또는 일본인 경우를 타겟팅하니 이 경우에는 한국과 일본에 있는 고객 모두에게 보여지겠네요! 출처: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