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이커머스 CRM 마케팅 시나리오 3가지

​이커머스 마케팅에 필수적인 단계가 있습니다.​신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고, 회원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인데요.​우리 자사몰에 가입한 고객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이를 위해, 빅인에서는 RFM / RFD 분석 법으로 고객을 분류합니다.​RFM, RFD는 다음 단어들의 약자입니다.​​• 구매의 최근성(Recency)• 구매 빈도(Frequency)• 총 구매 금액 (Monetary)• 웹사이트 체류시간 (Duration)​​이 분석 법을 활용한다면, "고객이 얼마나 최근까지 / 얼마나 자주 / 얼마나 많은 금액을 구매하였는지 / 웹사이트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를 기준으로 고객 그룹을 나눌 수 있습니다.​​빅인에서는 설치와 동시에, 자동으로 RFM 분석 법을 적용하여 고객 그룹을 생성합니다.​이미지는 빅인 대시보드 내 고객 그룹이 나누어지는 예시입니다.​ ​>> 이 그룹을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1. 브랜드 충성 고객에게는?"특별한 혜택 제공하기"충성 고객에게는 특별한 대우를 받는 느낌을 제공하여 우리 제품의 지속적 사용을 유도해보세요.​VIP 고객 등급 알림, 무료 기프트 증정, 신상품 알림(또는 제공)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등급별 차등 혜택을 제공 중인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디스이즈네버댓(https://thisisneverthat.com)​​2. 재구매 유도 필요 고객은?"다시 불러들이기!"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이탈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에게 브랜드 가치를 제공해보세요.​브랜드 소개 및 가치를 전달(사회적 기업의 가치, 친환경 화장품 등)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뷰티 브랜드 휘게의 브랜드 가치 소개 (https://www.hyggee.com)​​​3. 잠재적인 충성 고객에게는?"지속적인 컨택 방법 마련하기"잠재적인 충성 고객에게 지속적인 컨택 포인트를 마련하고 계속 소통하며 충성 고객으로 이끌어보세요.​회원 등급(+다음 등급으로 가기까지 남은 활동) 알림, 고객을 외부 채널로 옮기기(카카오 플친 추가 혜택 등),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 알림, 개인 정보 이용 동의 이벤트 제안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SMS 수신 동의 이벤트 중인 잇미샤 (http://itmichaa.sisun.com)​​>> 위의 모든 시나리오는 빅인의 액션 유도 팝업 / SMS / 카카오 친구톡 캠페인을 활용하여 바로 실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빅인 고객그룹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알아보았습니다.​간단하게 알려드린 위의 세 가지 방법 외에도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안과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출처: 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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