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마케터가 데이터로 해야 하는 것과 마케팅 자동화가 각광받는 이유 -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4)

지난 시리즈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인하우스 마케터의 역할은고객의 구매 단계 별 전환율을 개선하여구매 곡선을 완만하게 만드는 것이다.고객 구매 여정에서의 각 단계 별 전환율을 신경 써야 하는 디지털 마케터들입니다.​​하지만, 실상은 어떨까요?​이번 글에서는 이커머스가 데이터로 해야 하는 것과 마케팅 자동화가 각광받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시리즈 목차​[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가 마케터에게 미치는 영향 ]1. 이커머스 5가지 CRO(전환율 최적화) 팁2.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현황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특징3. 국내 이커머스 평균 전환율: 문제의 파악 그리고 희망의 끈4. 이커머스가 데이터로 해야 하는 것, 마케팅 자동화가 각광받는 이유5. CRO를 위한 Full Funnel Marketing Process6.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와 RFM 분석법2020DMS 키노트 -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4)[ 이커머스가 데이터로 해야 하는 것과 마케팅 자동화가 각광받는 이유 ]​ 국내 디지털 마케팅 목적은 대부분 방문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검색 광고 단가, 콘텐츠 도달률도 디지털 광고 시장 경쟁 과열로 단가가 올라가고 있습니다.​그래서 마케팅 비용 대비 광고 효과는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며 예전에 나왔던 신화적 기록들은 이제 정말 신화로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많은 기업에서는 고객 행동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또한, UX, 채널, 고객관계, 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복합적인 다차원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하지만 마케터들은 이미 너무 많은 데이터를 보고 있습니다. GA도 봐야 하고, 광고 성과도 봐야 하고, 전환율도 올려야 하고, 웹사이트 페이지 별 이탈률도 확인해야 하는, 엄청나게 바쁜 사람들입니다. 시간이 없죠.이미 너무 많은 데이터를 보고 있는 마케터들에게는그 이상의 고차원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시간이 없습니다.​그 하루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았습니다.요즘 잘 나가는 패션업체 B사의 인하우스 마케터 김대정 씨의 하루입니다. 9시에 출근해서 광고 대행사가 보내준 리포트를 확인합니다. 리포트와 Google Analytics 데이터를 비교하고 문제를 파악하는데 오전을 다 보냅니다. 점심시간에 머리를 식히고 오후 일과가 시작되는데 각 단계별 전환율, 이탈률을 체크하며 전 주 대비 전 월 대비 성과 비교를 합니다. ROAS가 좋지 않은 광고는 끄고 경쟁사 모니터링했더니 오후 5시가 되어서야 액션플랜이 나왔네요.​오늘도 야근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입니다.​​광고대행사 마케터의 하루는 어떨까요?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 마케터 김민정 씨의 하루입니다. 9시에 출근해서 고객사인 B사의 전 주 광고 성과 데이터를 취합합니다. Facebook, instagram, youtube, GDN, SA 데이터를 취합하니 오전이 다 갔습니다. 오후 1시에 광고주 B사의 김대정 씨한테 전화가 와서 어제 웹사이트 랜딩 페이지에서 이탈률이 급증한 이유를 알려달라네요. GA 데이터를 하나하나 뜯어보고 성과 리포트에 코멘트를 달아줍니다. 오후 5시가 다 되어서야 분석 결과에 따른 리마케팅 모수를 추출하고 새로운 소재를 기획합니다.​이분도 오늘 야근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입니다.​​이처럼 마케터가 봐야 되는 데이터가 너무나 많습니다. ​마케터는 데이터 분석가인가요?마케터가 데이터를 분석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데이터 분석의 궁극적 목표는 단 한 가지,매출의 향상입니다.아주 심플한 목표입니다.​ 띄어쓰기를 하지 않은 이유는 중의적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많은 데이터 분석을 사람이 다 ~ 할 수가 없기에,● 이렇게 야근하며 살면 사람이다, 할 수 없기에,애드테크가 등장했고 마테크가 등장했습니다.​위 문제의 해결을 위해 등장한 마케팅 자동화가 디지털 시대에서 점점 더 각광을 받는 이유입니다.​그렇다면, 마케팅 자동화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데이터 접근성(Y축)과 사람의 소요시간(X축)을 기준으로 솔루션 시장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데이터 접근성이 높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사람의 소요시간이 큰 솔루션입니다.​데이터 접근성은 높지만 그만큼 사람의 소요시간이 많은 솔루션은 GA 360, 어도비 애널리틱스 등, 데이터를 사람이 많이 뜯어볼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반면에 사람의 업무 소요시간이 적어질수록 데이터 접근성은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당연한 이치입니다.​'데이터 접근성은 높이면서도 사람의 소요시간은 낮출 수 없을까?'라는 고민을 기반으로 개발된 빅인 솔루션은 왼쪽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그 이유는, 빅인의 모토는 "데이터 분석의 끝은 분석이 끝난 데이터이며, 그것을 바로 고객과 마케팅으로 연결하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기 세팅조차 프리빌트, 프리셋으로 만들어 놓아 사람의 소요 시간을 최소화하였습니다.​이커머스만 타겟으로 하기에 가능한 결과였습니다.​​참고, 빅인과 타 솔루션의 차이점이 궁금하다면?>> bigin(빅인) vs GA(구글 애널리틱스) 비교 글>> bigin(빅인) vs amplitude(앰플리튜드) 비교 글>> bigin(빅인) vs braze(브레이즈) 비교 글​이커머스에서 데이터로 해야 하는 것과 마케팅 자동화가 등장한 이유까지 알아보았습니다.​이커머스 마케터의 단 하나의 목표인 '매출 향상'은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요?다음 글에서 이커머스 전환율 최적화(CRO)를 위한 Full Funnel Marketing Proces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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