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전환율 최적화를 위한 5가지 팁 -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1)

지난 7월 8일 개최된 2020 DMS에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빅인(bigin)' 홍승표 대표님의 연사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DMS란?디지털 마케팅 서밋 (Digital Marketing Summit)의 약자로, 매우 영향력 강한 마케팅 지식 행사입니다. 이 행사를 통해서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와 전략, 소비자의 변화 그리고 새로운 마케팅 기술이 소개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나라 기업들이 미래의 디지털 마케팅 방향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로 5년 차를 맞이하는 DMS 2020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하는 국제적인 행사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이렇게 국제적이고 권위적인 행사에 빅인사이트가 연사 및 골드 부스 기업으로 참가하였습니다.​ 뜨거웠던 2020 DMS 현장 (출처: Digital Marketing Korea)​ 빅인 홍승표 대표의 연설 모습​ 2020 DMS 빅인 골드 부스[ 빅인 연설 주제: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가 마케터에게 미치는 영향 ]​빅인의 연설은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빅인을 지난 3년간 기획하고 개발하고 운영하며 겪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습니다. 국내/외 이커머스 시장의 현황, 연구, 리서치 결과들을 아래 콘텐츠로 재가공하여, 컨퍼런스에 참가하지 못한 분들과도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합니다.​이커머스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이번 연설에서는 많은 내용이 다루어졌기 때문에, 아래 목차 별로 6회에 걸쳐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리즈 목차 ​[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가 마케터에게 미치는 영향 ]1. 이커머스 5가지 CRO(전환율 최적화) 팁2.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현황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특징3. 국내 이커머스 평균 전환율: 문제의 파악 그리고 희망의 끈4. 이커머스가 데이터로 해야 하는 것, 마케팅 자동화가 각광받는 이유5. CRO를 위한 Full Funnel Marketing Process6.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와 RFM 분석법​* 해당 콘텐츠는 2020 DMS 연사 빅인 홍승표 대표님의 스피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개인 소장은 가능하지만 기업/개인 영리 목적을 위한 재사용은 불가합니다. ​​오늘 다뤄 볼 내용은 이커머스 마케팅 이야기 대장정의 첫 번째 챕터, "이커머스 전환율 최적화(CRO)를 위한 5가지 팁"입니다.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1)[ 이커머스 전환율 최적화(CRO)를 위한 5가지 팁 ]​ ​​1. 다양한 앵글에서 찍힌 사진들로 화면을 구성하라. 혹시 잘못 사지는 않을까 불안해하는 소비자 심리를 아예 없앨 정도로 자세히 상품을 보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고객은 자세한 사진을 보고 내가 관심 있는 제품인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구매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요즘 영상을 통한 V 커머스가 유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2. 제품의 혜택과 브랜드 스토리를 함께 노출하라. 이점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한 섹션을 마련하는 동시에, 브랜드 스토리를 녹여내는 방법입니다.​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분명하다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때 상품에 대한 스토리를 부각한다면 브랜딩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구매 전환으로 유도하면서 브랜딩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일석이조의 장치입니다.​위치는 제품의 상세 페이지에서 벗어나 있으면서도 고객이 잘 찾을 수 있는 곳에 게시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조금은 수고스러운 일을 하게 되지만, 내가 원하는 정보에 대해 깊이 있는 탐색을 하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3. 고객의 리뷰를 적극 활용하라. 다음은 이미 구매한 고객들이 작성한 리뷰의 중요성입니다. 광고에 속아 "나만 잘못된 구매를 하는 것은 아닌지?" 등 고객의 의심을 해소해야 합니다. 그게 다른 사용자들이 작성한 상품 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커머스에서는 당연히 하고 있는 일입니다.​하지만 소셜 프루프는 더 적극적으로 사용자에게 신뢰를 주며 소비자 심리를 촉박하게 만드는 장치입니다.상품 상세페이지 스크롤을 내리는 중 다음과 같은 문구가 푸시 되었을 때 구매 전환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 보고 있는 이 페이지는 현재 1200명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 지금 보고 있는 상품은 지난 3일간 1000명이 구매했습니다.​>>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소셜 프루프(토스트 푸시)' 기능이 탑재된 빅인, 더 알아보기 (클릭)​​​4. 크로스 셀링으로 추가 상품 구매를 유도하라. 하나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나서 결제를 하려고 할 때, 밑에 크로스 셀링 상품들을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지금 함께 구매 시 20% 할인'과 같은 메시지로 어필한다면, 자연스럽게 추가 구매를 유도하고 객단가를 높이는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빅인의 엔터프라이즈 플랜 고객사 중 추천 엔진을 도입한 뷰티 커머스는 이전 대비 구매 전환율이 497%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추천엔진 적용 전 2.07% → 적용 이후 12.35%) 또한, 전체 구매의 약 46%가 추천 엔진을 클릭한 이후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빅인 엔터프라이즈 고객사의 실 데이터: 추천엔진 도입 전후 구매 전환율 비교​추천 상품을 노출 위치는 메인화면, 장바구니 페이지, 구매 페이지 세 곳이었으며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추가 상품 구매를 유도할 때에 추천 영역의 효율이 가장 좋았습니다.​>> 구매 전환율 497% 상승, 빅인 추천 엔진 도입 문의하기 (클릭)​​​5. 리마케팅은 가장 효율이 좋은 장치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좋은 장치는 리마케팅입니다.​- 위시리스트에 담긴 상품을 알려주고,-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쿠폰과 함께 리마인드 시켜주고,- 관심을 보이던 상품이 가격 할인 이벤트를 할 때 푸시 해주고,- 이메일로 계속 팔로업하는 등​우리 제품에 한 번 관심을 보인 고객에게 다시 다가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리마케팅 방법이 이커머스 전환율 개선에도 가장 효율이 좋은 장치입니다.​요즘은 특히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의 발전으로, 위와 같은 시나리오를 한 번 세팅해두면 자동으로 돌아가는 마케팅 자동화를 쉽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최초 세팅하면 자동으로 돌아가는 빅인 마케팅 자동화 경험해보러 가기 (클릭)​이상으로 이커머스 전환율 개선을 위한 다섯 가지 팁을 알아보았습니다.당장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적용하며 테스트해보고 구매 전환율까지 개선해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다음 시리즈에서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현황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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