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 고객 분류가 필요한 이유

우리 고객의 니즈는 무엇일까요? 쇼핑몰에서 고객 분류(고객 세그멘테이션, 고객 세분화)가 필요한 이유​ 고객 분류(세그멘테이션, 고객 세분화)란?​고객 분류란, 전체 소비자를 동질적인 욕구를 가지는 집단으로 나누는 작업을 뜻합니다.'모두를 만족시키고자 한다면 어느 누구도 만족시킬 수 없다.'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마케팅 업종의 종사자라면 누구나 동의하는 명제일 것입니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의 욕구가 점점 더 구체화된 결과입니다.​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직접 상품을 기획하고 소비합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욕구를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가 시장의 쟁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우리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 마케터들은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비슷한 욕구를 가지는 고객들을 그룹화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림 1] 모두 같은 사람이지만, 각자가 원하는 것은 제각각입니다.CRM(고객 관리)에 고객 분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고객을 관리할 때 비슷한 욕구를 지닌 고객들을 그룹화하여 관리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그 이유는 무엇일까요?​​1. 고객 분류 없이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전체 고객을 분류하지 않은 상태로 마케팅하고 관리한다면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없습니다.​친숙한 상품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샴푸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에서 타겟을 설정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고객을 분류하지 않는다면, 고객이 원하는 점을 다음과 같이 단순하게 예측할 수밖에 없습니다.​"나는 머리를 감기 위한 샴푸를 구매하고 싶어."​이제 샴푸를 사려는 고객의 니즈를 좀 더 상세히 분류해 보겠습니다.​"나는 머릿결이 손상되어 모발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고 싶어.""요즘 탈모가 고민이라.. 이를 보완해줄 샴푸가 필요해.""갑자기 비듬이 생겼는데.. 이번에는 비듬용 샴푸로 구입을 해야겠어."​샴푸 하나를 구매하고자 할지라도 소비자 개개인의 욕구는 이렇게 다양합니다. 덕분에 기업에서는 손상 모발 관리, 탈모 관리, 비듬 방지용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닌 샴푸들을 개발하고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2] 다양한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해 출시된 기능성 샴푸들​이처럼 고객을 분류해보다면 고객이 원하는 점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겠죠.​​2.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면 마케팅 효율성 증대한다.​고객을 세분화하면 각 그룹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유아 용품 산업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유아 용품을 구매할 욕구가 있는 소비자는 주로 아이의 부모일 확률이 큽니다.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본다면 상대적으로 적은 인구입니다. 이 경우, 불특정 다수를 타겟으로 한다면 높은 비용 대비 효율이 떨어집니다. 노출 범위는 넓힐 수 있겠지만 광고에 노출되는 많은 고객 중에서 해당 메시지에 반응할 소비자는 적기 때문입니다.​차라리 아이의 부모들이 많이 방문하거나 모이는 장소를 찾고 마케팅하는 것이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마케팅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이죠.웹사이트에 고객 분류를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고객 분류의 정의와 필요한 이유까지 알아보았습니다.​회사 내부에 데이터에 대한 지식이나 SQL 지식을 가진 분석가 또는 마케터가 있다면 웹사이트 데이터로 고객 분류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실무에서는 필수적으로 여겨지지 않아 우선순위가 밀리거나, 담당 인력의 부재로 시작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고객 분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방법을 몰라 시작하지 못하던 마케터 분들!여러분을 위해 빅인에서 자동 고객 분류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빅인의 고객 분류​빅인에서는 클릭만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 고객이 누구인지 알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조건 지정만 하면 됩니다. [그림 3] 빅인의 고객 그룹 중, 수동 고객 그룹 생성 화면​이마저도 귀찮은 마케터분들을 위해 빅인에서 활용도 높은 고객 그룹으로 판단, 미리 설정해 둔 자동 그룹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 4] 빅인의 고객 그룹 중, 자동 고객 그룹 화면​데이터 기반의 고객 분류를 위해 필수적이었던 SQL 지식이 없어도 가능한 빅인의 고객 분류 기능!고객의 행동을 기반으로 그룹화하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이로 인해 증가하는 매출 데이터도 함께 경험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출처: 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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