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믹스 2019 SW 컨퍼런스 KOSSCON 데이터 마케팅 강연 (下) 실무에서의 데이터 마케팅 사례

​지난 글이었던 '온오프믹스 2019 SW 컨퍼런스 KOSSCON 데이터 마케팅 강연 (上)' 에서는 다음 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SW 컨퍼런스 KOSSCON이란 무엇인가?컨퍼런스의 대 주제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빅인사이트 독고혁 팀장님이 맡으신 강연의 주제는 무엇인가?빅인사이트에서 사용 중인 기술 스택은 무엇인가?빅데이터에 대한 인식의 차이 (과거, 그리고 현재)​많은 내용을 다루었던 글을 아직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온오프믹스 2019 SW 컨퍼런스 KOSSCON 데이터 마케팅 강연 (上) 빅인사이트 기술 스택에 대하여​지난 수요일, 모임 문화 플랫폼 온오프믹스에서 접수가 이루어진 2019 SW 컨퍼런스 KOSSCON가 ...blog.naver.com ​이번 글에서는 예고 드렸듯이, 독고혁 팀장님의 발표 내용 중에서도 실무에서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데이터 마케팅) 사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발표에 사용하신 사례는 빅인(bigin) Enterprise 플랜 서비스 중 데이터 마케팅 컨설팅 사례임을 알려 드립니다.)​ 열정적으로 강연 중이신 빅인사이트 혁팀장님. ♥︎우리 이커머스 웹사이트에 유입한 신규 고객을 충성고객까지 이끄는 일, 웹사이트 운영자라면 공통적인 고민일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빅인에서는 이 단계를 세분화해서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마케팅에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1. 비회원을 신규 회원으로 만들기2. 신규 회원에게 재방문과 재구매 유도하기3. 수차례 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각 단계별로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한 단계 씩 살펴보겠습니다!​​1. 비회원을 신규 회원으로 만들기​한 고객사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웹사이트 전체 고객 중 82%가 신규 고객이지만 이들의 회원가입률은 1.23%로 매우 저조한 상황이었습니다.​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한 고객과 가입 없이 이탈한 고객의 데이터를 쪼개어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회원가입을 한 신규 회원 중 '신규 회원 혜택 알림' 페이지를 조회한 고객: 82%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신규 방문자 중 '신규 회원 혜택 알림' 페이지를 조회하지 않은 고객: 73%​두 데이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신규 방문자에게 '신규 회원 혜택 알림' 페이지를 보여준다면 회원가입률이 높아질 것이다."​키워드 검색 광고로 유입된 고객 중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이탈한 사용자에게 신규 회원 혜택을 소재로 하는 광고를 리마케팅하는 전략으로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2. 신규 회원에게 재방문과 재구매 유도하기​회원 가입을 한 고객에게는 당연히 구매도 유도를 해야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빅인에서는 회원가입은 했지만 아직 거래를 하지 않은 고객들을 간단하게 추출하여, 이 고객들만을 대상으로 '첫 구매 시 지금 당장 할인 가능한 쿠폰을 제공'한다는 메시지를 노출하였습니다.​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하는 광고는 고객의 피로감만 높일 뿐입니다.회원가입까지 함으로써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보인 고객에게 당장 사용 가능한 쿠폰을 제공한다면 구매 전환율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빅인에서는 고객을 분류하고 바로 액션으로 연결하는 단계가 손쉽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3. 수차례 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재방문과 재구매까지 수행한 고객들에게는 다른 차원의 데이터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빅인에서 충성고객 데이터를 쪼개어 확인한 결과, 특정 금액 이상 구매하는 충성 고객들은 가격보다 신규 릴리즈 상품에 반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또한, 회원 등급별 상품을 분석해보니 우수회원 등급에 다가갈수록 고가의 제품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두 결과에 착안하여 빅인에서는 재구매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유도하기 위해 다음 전략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1) VIP 고객만을 위한 신상품 기획 및 릴리즈2) 우수고객에게 신상품 출시를 가장 먼저 알리는 SMS 발송이상으로 온오프믹스 2019 SW 컨퍼런스 KOSSCON 데이터 마케팅 강연 두 번째 이야기, 실무에서의 데이터 마케팅 사례까지 알아보았습니다.​어떻게 보면 당연한 생각의 흐름일 수 있는 전략들입니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수집된 데이터와 이를 활용하기 위한 계획이 없다면 불가능했을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전략이었겠죠?​데이터 마케팅을 잘 실행하고 있는 타사의 사례를 배우고 우리 것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 출처: 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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