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 FAQ1. 메세지 작성하기메시지 프로필은 어떻게 바꾸나요?1.설정 > 봇 프로필 > 새 봇 추가하기에서 새로운 프로필을 추가해주세요2. 다시 캠페인 > 메시지 작성으로 돌아와 새로운 프로필을 클릭하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메시지에 고객 이름을 넣고 싶어요예시와 같이 메시지에 고객 이름 넣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1. 고객 이름 넣기☝정리 ${데이터키|데이터기가 없을 때 대체할 단어} 위 형태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 데이터 키가 무엇인지는 2.다른 정보 넣기에서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캠페인에서 메세지를 작성할때 (...)라는 버튼을 눌러보시면 변수를 넣을 수 있어요.변수는 고객프로필 정보에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를 활용하실 수 있어요 :) 고객의 이름을 부르거나 적립금이나 쿠폰개수등을 알려줄 때 활용해 볼 수 있겠죠?변수넣기 기능을 활용해 이름을 넣어볼게요. 회원의 경우 OO님, 이름이 없는 비회원 고객에게는 고객님이라고 부르고 싶어서 이렇게 설정해보았어요.2. 이름 말고 다른 정보 넣기변수를 활용하면 이름 외에 전화번호, 남은 적립금 등다른 정보도 메시지에 넣을 수 있어요!고객에게 적립금 정보를 알려주는 캠페인을 만들면서 설명드릴게요.넣을 수 있는 정보 확인하기•설정 → 고객 프로필 정보를 보시면 채널톡에 어떤 정보가 연동되어있는지 확인 하실 수 있어요!제일 우측 동그라미(수정버튼)을 눌러보시면 실제 데이터 키를 확인해 볼까요?맨 우측의 수정버튼을 눌러보면?이렇게 실제 데이터 키를 확인할 수 있어요. availableMileage라고 뜨는 적립금 정보를 고객에게 보여줘볼게요!현재 고객님이 보유하신 적립금 ${availableMileage|0}원! 이라고 입력해두고 적립금이 있는 고객을 필터링 해보도록 할게요. 대기시간 1분을 줘서 고객에게 쇼핑할 시간을 조금 줄게요!고객이 적립금이 있는 경우에 이렇게 메세지가 간답니다! 홈페이지 안에서는 귀여운 버블로, 대기시간을 1~2일 정도 준다면 오프라인 문자로도 발송되어서 마케팅 하기 정말 쉽겠죠? 2. 시작 이벤트 설정하기특정 URL접속 고객에게 메시지 발송하기☝기본 규칙 URL + 다음을 포함 + 페이지 URL 입력https://channel.io란 URL에 도착한 고객에게만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면?하단과 같이 URL + 다음을 포함 + channel.io를 입력해주시면 돼요!FAQ 왜 다음과 같음이 아닌 다음을 포함으로 선택해야 하나요?다음과 같음으로 설정할 경우 고객이 도착한 URL이내가 선택한 URL과 완전히 일치 해야만 메시지가 발송돼요.예를들어 URL + 다음과 같음 + channel.io로 설정했을 경우•'channel.io'란 URL에서는 메시지가 발송되는데 (O)•'channel.io/ ' 에서는 뜨지 않아요 (X)URL 끝에 슬래시('/')가 추가 되었기 때문이죠.☝URL 타겟팅에서는 되도록 '다음을 포함'으로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캠페인 목표 설정하기📝구매완료/ 회원가입 완료를 목표로 하고싶어요!구매 완료를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기•목표 설정에서 pageView 이벤트를 선택하신 후•URL + 다음을 포함 을 선택하신 후•구매완료 페이지 URL을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 (하단 사진을 참고해주세요)회원가입 완료를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기•목표 설정에서 pageView 이벤트를 선택하신 후•URL + 다음을 포함 을 선택하신 후•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URL을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 (하단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4. 용어 설명 & 기타👀PageView 이벤트가 뭐죠?PageVeiw 이벤트가 뭐죠?PageView 이벤트는 말 그대로 고객이 페이지를 조회한 것을 뜻해요.고객이 메인 페이지를 보든, 상세페이지를 보든, 회원가입을 보든 상관없이사이트에 들어오기만 하면 PageVeiw가 찍히죠!때문에 PageView이벤트가 발생하면아무조건에서나는=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오기만 하면 언제나 메시지를 보내겠다는 의미가 되겠지요!☝이벤트 = 고객이 사이트에서 한 행동 이라고 이해하시면 돼요!PageVeiw 말고 다른 이벤트에는 뭐가 있나요?예를들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스크롤 80% 이상 내리기•장바구니 버튼 클릭 하기•유튜브 영상 50% 이상 플레이하기☝스크롤 80% 이상 내리기 이벤트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이용해 설정해보세요 → 태그매니저 연동가이드 📮이메일,문자,팝업 - 어떤 형태로 가나요고객이 사이트 외부에 있는지, 내부에 있는지고객 전화번호/ 메일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메시지 발송 형태가 달라집니다.고객이 사이트 내부에 있는 경우•팝업형태로 메시지가 갑니다. 문자/메일은 가지 않습니다.고객이 사이트 외부에 있는 경우*채팅발송이 뭔가요? : 버블/전체화면 형태로 메시지를 띄우는 것을 의미해요.고객이 사이트에 다시 돌아와야만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채팅발송 예시 😳문자/ 메일은 안보내고 싶어요캠페인 설정 → 5.운영에서 오프라인 고객에게 마케팅 전송하기를 Off해주세요📒조회/ 클릭 : 용어 정의가 궁금해요조회•메일 : 메일을 클릭해 열어보면 조회입니다•문자 : 채팅 연결 링크 클릭하면 조회 입니다 ( * 문자 수신만으로는 조회가 찍히지 않습니다 )•메시지•버블일 경우 → 메시지를 눌러보면 조회입니다•전체화면일 경우 → 뜨기만 하면 조회입니다 클릭•메시지 내에 있는 링크, 사진, 유튜브를 클릭 했을 때 클릭으로 집계됩니다. 다만 이메일의 경우 지원이 되지 않고 추후 지원할 예정입니다. 🏙️권장 이미지 사이즈가 있나요?어떤 이미지를 넣어도 채널톡이 예쁘게 최대 1:1, 최소 16:9 비율로 적절히 잘라서 보여줄거예요.잘리는것이 싫다면 16:9 비율의 이미지를 권장드립니다.PC의 푸시메세지의 이미지는 최소 320px* 180px, 최대 320px* 320px 입니다전체화면 모드의 이미지 크기 최소는 520px* 292px, 최대 520px*520px입니다 출처: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