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M이 뭔가요?구글 태그 매니저, 일명 GTM 이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GTM 을 쓰시면 개발자 없이도 고객들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상세페이지를 75%나 읽은 고객에게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거죠! 채널톡이 갑자기 GTM을 추천하는 이유는, GTM이 채널톡과 정말 잘 맞기 때문이에요! 특히 별도 개발이 어려운 빌더사(카페 24, 아임웹 등)를 쓰시는 고객 분들에게 강력 추천해요. 🏄 GTM과 채널톡을 함께쓰면 이런 것들이 가능해요.1.채널톡으로 이벤트를 보내줄 수 있어요.이벤트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채널톡 캠페인을 만들때, 시작조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바로 그 녀석입니다. 홈페이지 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우리는 통칭 이벤트라고 부르고 있어요. 채널톡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PageView도 고객이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예요.바로 이 녀석이 시작조건, 기억하시나요?이벤트가 왜 중요할까요? 고객에게 일어나는 일을 우리가 알 수 있다면 적절한 메세지를 보내기가 좋아져요. 예컨대,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기'를 클릭하면 폭풍 칭찬을 해주거나, 상세페이지 스크롤을 75%정도 내리면 먼저 말을 걸 수도 있게 되는거죠.참고 문서 → https://developers.channel.io/docs/what-is-an-event2.채널톡 채팅창을 열고 닫을 수 있어요.1:1 상담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채널톡 채팅창이 열릴 수 있다면 어떨까요? 고객들이 상담을 더욱 쉽게 시작할 수 있겠죠! 이렇게 채널톡 버튼에게 특정 액션을 하도록 미리 약속해 둘 수 있어요.🏋️♀️ 그럼 이제 GTM을 설치해봅시다.1.GTM 공식 설치 가이드를 확인해 홈페이지 내 GTM을 설치해봅시다. 빌더사를 통해 구축한 홈페이지라면 빌더사명 + 구글태그관리자 또는 GTM을 검색하면 선조들의 지혜를 얻을 수 있어요. 아주 잘 정리된 블로그가 있어 여러분과 공유할게요. 여기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참조: 카페24 아임웹2.GTM 설치를 마치셨다면 채널톡 템플릿을 찾아서 설치해주세요 채널톡으로 이벤트를 쏘기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예요. [템플릿] → [갤러리 선택] → [Channel.io 검색] → [작업공간에 추가]Channel.io 템플릿을 가져오는 것으로 모든 여정이 시작됩니다.3.변경사항을 적용할 때는 항상 미리보기를 확인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제출하지 않으면 홈페이지에 적용되지 않아요.여기까지 오셨다면 이제 채널톡으로 이벤트를 보낼 준비가 완료되었어요.이벤트를 채널톡 마케팅 기능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GTM 으로 채널톡 마케팅 실전활용하기→✍️ 사전준비💁♂️GTM 이 무엇인지 충분히 익혔다면 이제는 GTM으로 채널톡을 200% 활용해봅시다. 아직 GTM을 모른다면? 채널톡과 시너지 폭발! GTM을 소개합니다.GTM 템플릿이란 무엇인가요?•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채널톡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면 채널톡 버튼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채널톡에서 제공하는 Channel.io 템플릿을 갤러리 검색을 통해 작업공간에 추가해주세요.Channel.io 템플릿을 가져오는 것으로 모든 여정이 시작됩니다.채널톡 템플릿의 액션채널톡 템플릿으로 채널톡 버튼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어요. 지금은 3가지 액션(Action)만 제공하지만 앞으로 추가될 수 있어요!채널톡 캠페인에서 활용하기•Track : 채널톡이 내가 보낸 이벤트를 인식합니다. 캠페인의 '시작조건'으로 사용하고 싶을 때 활용하세요.채널톡 버튼 조종하기 🕹•Show : 태그가 활성화 되면 채널톡 라운지가 열립니다. 고객에게 채팅창을 보여주고 싶을때 활용하세요.•Hide : 태그가 활성화 되면 채널톡 라운지가 닫힙니다. 열린 채팅창을 닫아주고 싶을때 활용하세요.🤟실전활용🔥여기까지 오셨다면 고지가 눈 앞입니다! 실제 구글 태그 매니저 화면을 켜고 천천히 따라 해봅시다. 상황 1상품을 보기만하고 고객들이 떠나버려요.상품화면의 스크롤을 75% 내렸을 때 고객에게 구매를 독려하는 메세지를 보내봅시다.1. 스크롤 75% 트리거를 만들어주세요.💁♂️스크롤의 비율은 25%, 50% 등 다양하게 만들어서 활용해보세요.2. 스크롤 75% 트리거를 태그로 만들어줍시다.•별도의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채널톡의 템플릿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채널톡이 해당 이벤트를 인식합니다.•Event Name 은 영문으로 입력해줍시다.•해당 이벤트를 캠페인의 시작이벤트으로 사용하고 싶으니 Action은 Track으로 선택해주세요.💁♂️주의 ! 변경사항을 꼭 제출해 주세요. 미리보기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만든 태그가 잘 구동되는지 (Tag Fired) 확인해주세요.3. 채널톡 캠페인을 만들어 봅시다.•시작조건에 해당 이벤트가 보일때까지 최대 1분이 소요될 수 있어요.•적합한 메세지를 작성하고 퍼블리시하면 완성입니다.•* 개편 후 현재는 시작 이벤트로 설정하시면 됩니다.•스크롤을 내렸을 때 캠페인이 시작되는 예시입니다. 상황2특정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채널톡 채팅창이 보이게 하고싶어요.1. 클릭 트리거를 활용해 채널톡 채팅창이 열리게 태그를 만들어 봅시다.•미리 만들어 둔 클릭 트리거를 사용합니다. 클릭트리거를 만드는 방법은 이 문서를 참조하세요.•태그의 Action 을 Show로 선택해줍니다.2. 홈페이지에서 잘 구동되는지 확인합니다.상황 3) 특정 버튼을 클릭한 고객들에게 메세지를 보내고 싶어요.1. 준비한 클릭 트리거로 태그를 만들어봅시다.•클릭 트리거가 준비되었다면 태그로 만들어주세요. 채널톡 템플릿을 활용하니 태그가 30초만에 뚝딱 완성되었습니다•이번에도 Event Name 은 영어로, Action은 Track을 입력해주세요.💁♂️클릭 트리거가 없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상황 1)에서와 마찬가지로 만든 후 제출하고, 미리보기를 통해 태그가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2. 채널톡으로 캠페인을 제작해봅시다.•장바구니담기를 클릭한 고객에게 구매를 독려하는 메세지를 보내보겠습니다.시작이벤트에서 cartClick 이벤트를 활용한 캠페인을 만들어 봅시다.시크릿 모드를 활용해 고객입장에서 테스트 해보세요. 버튼 클릭시 캠페인이 잘 구동된다면 성공입니다.Track 액션을 활용하면 GTM에서 설정한 모든 이벤트를 채널톡 캠페인의 시작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GTM초보자를 위한 보너스 가이드GTM 으로 스크롤 트리거 만들기💁♂️스크롤의 비율은 25%, 50% 등 다양하게 만들어서 활용해보세요. GTM 으로 스크롤 트리거 만들기💁♂️스크롤의 비율은 25%, 50% 등 다양하게 만들어서 활용해보세요.GTM 으로 클릭 트리거 만들기클릭 트리거 유형은 다음과 같이 두가지예요.•모든 요소: 페이지에서 링크, 이미지, 버튼 등 모든 요소의 클릭을 추적합니다.•링크만: <a> 라는 요소(예: <a href="www.google.com">Google.com</a>)를 사용하는 HTML 링크에서만 클릭을 추적합니다. 즉 연결된 URL 주소를 기준으로 클릭을 추적해준다는 뜻이예요!1. 요소 검사를 통해 클릭하고자 하는 버튼을 특정해줍니다.•홈페이지를 우클릭해서 '검사'를 클릭하면 요소검사창의 좌측 상단에 Inspector 버튼이 있어요. (GIF참조) 이 버튼을 클릭하면 홈페이지의 요소들이 어떤 HTML로 표현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테스트를 위해 클릭시 우측하단을 보라는 알림창이 뜨는 버튼을 만들어 보았어요. 버튼의 텍스트는 채널톡상담으로 지정해두었어요.•버튼을 특정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Class, ID, Text 등 여러가지 요소를 활용할 수 있어요. 쉽게 설명되어있는 블로그 글이 있더군요. 여러분의 이해를 위해서 공유할게요!2. 알아낸 정보를 바탕으로 트리거를 만들어봅시다.•요소검사를 통해 이 버튼이 '채널톡상담'이라는 텍스트를 포함했다는 사실을 알아냈어요!•'채널톡상담'이라는 텍스트를 클릭하는 트리거를 만들어볼게요.•Click text → 포함 또는 일치 → 채널톡상담 으로 설정해줄게요.•Click text는 구글 태그 관리자 메뉴의 변수 → 기본제공변수의 구성을 클릭해 사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요.3. 구글의 도움으로 만들기•직접 요소검사 해서 알아내기 힘든 빌더사의 버튼이라면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봅시다.•카페24를 통해 만든 홈페이지라면 이 블로그가 정리가 잘 되어있더군요! 👉 장바구니담기 버튼을 트리거로 만드는 방법•블로그를 따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트리거로 만들기 까다로운 특정한 버튼은 변수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만든 변수를 트리거로 만들어주면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2탄 이어보기~💁♂️GTM 이 무엇인지 충분히 익혔다면 이제는 GTM으로 채널톡을 200% 활용해봅시다. 아직 GTM을 모른다면? 채널톡과 시너지 폭발! GTM을 소개합니다.GTM 템플릿이란 무엇인가요?•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채널톡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면 채널톡 버튼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채널톡에서 제공하는 Channel.io 템플릿을 갤러리 검색을 통해 작업공간에 추가해주세요.Channel.io 템플릿을 가져오는 것으로 모든 여정이 시작됩니다.채널톡 템플릿의 액션채널톡 템플릿으로 채널톡 버튼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어요. 지금은 3가지 액션(Action)만 제공하지만 앞으로 추가될 수 있어요!채널톡 캠페인에서 활용하기•Track : 채널톡이 내가 보낸 이벤트를 인식합니다. 캠페인의 '시작조건'으로 사용하고 싶을 때 활용하세요.채널톡 버튼 조종하기 🕹•Show : 태그가 활성화 되면 채널톡 라운지가 열립니다. 고객에게 채팅창을 보여주고 싶을때 활용하세요.•Hide : 태그가 활성화 되면 채널톡 라운지가 닫힙니다. 열린 채팅창을 닫아주고 싶을때 활용하세요. 🤟실전활용🔥여기까지 오셨다면 고지가 눈 앞입니다! 실제 구글 태그 매니저 화면을 켜고 천천히 따라 해봅시다. 상황 1상품을 보기만하고 고객들이 떠나버려요.상품화면의 스크롤을 75% 내렸을 때 고객에게 구매를 독려하는 메세지를 보내봅시다.1. 스크롤 75% 트리거를 만들어주세요.💁♂️스크롤의 비율은 25%, 50% 등 다양하게 만들어서 활용해보세요.2. 스크롤 75% 트리거를 태그로 만들어줍시다.•별도의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채널톡의 템플릿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채널톡이 해당 이벤트를 인식합니다.•Event Name 은 영문으로 입력해줍시다.•해당 이벤트를 캠페인의 시작이벤트으로 사용하고 싶으니 Action은 Track으로 선택해주세요.💁♂️주의 ! 변경사항을 꼭 제출해 주세요. 미리보기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만든 태그가 잘 구동되는지 (Tag Fired) 확인해주세요.3. 채널톡 캠페인을 만들어 봅시다.•시작조건에 해당 이벤트가 보일때까지 최대 1분이 소요될 수 있어요.•적합한 메세지를 작성하고 퍼블리시하면 완성입니다.•* 개편 후 현재는 시작 이벤트로 설정하시면 됩니다.•스크롤을 내렸을 때 캠페인이 시작되는 예시입니다.상황2특정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채널톡 채팅창이 보이게 하고싶어요.1. 클릭 트리거를 활용해 채널톡 채팅창이 열리게 태그를 만들어 봅시다.•미리 만들어 둔 클릭 트리거를 사용합니다. 클릭트리거를 만드는 방법은 이 문서를 참조하세요.•태그의 Action 을 Show로 선택해줍니다.2. 홈페이지에서 잘 구동되는지 확인합니다.상황 3) 특정 버튼을 클릭한 고객들에게 메세지를 보내고 싶어요.1. 준비한 클릭 트리거로 태그를 만들어봅시다.•클릭 트리거가 준비되었다면 태그로 만들어주세요. 채널톡 템플릿을 활용하니 태그가 30초만에 뚝딱 완성되었습니다•이번에도 Event Name 은 영어로, Action은 Track을 입력해주세요.💁♂️클릭 트리거가 없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상황 1)에서와 마찬가지로 만든 후 제출하고, 미리보기를 통해 태그가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2. 채널톡으로 캠페인을 제작해봅시다.•장바구니담기를 클릭한 고객에게 구매를 독려하는 메세지를 보내보겠습니다.시작이벤트에서 cartClick 이벤트를 활용한 캠페인을 만들어 봅시다.시크릿 모드를 활용해 고객입장에서 테스트 해보세요. 버튼 클릭시 캠페인이 잘 구동된다면 성공입니다.Track 액션을 활용하면 GTM에서 설정한 모든 이벤트를 채널톡 캠페인의 시작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출처: 채널톡